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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01.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객체지향의 세 가지 개념

역할, 책임, 협력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역할과 책임

역할 : 특정한 사람이 협력 안에서 차지하는 책임이나 의무

사람들이 협력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

1.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역할은 대체가능성을 의미한다.
3.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다형성 : 동일한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4.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사람 = 객체

에이전트의 요청 = 메세지

에이전트가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 = 메서드

 

 

1. 여러 객체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역할은 대체가능성을 의미한다.
3.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다형성 : 동일한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4. 한 객체가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협력 속에 사는 객체

 

객체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른 객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능을 구현하게 된다.

 

협력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객체는

1.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2.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다른 객체와 조화롭게 협력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개방적인 동시에,

협럭에 참여하는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를 설계해야 한다.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객체 :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를 함께 지닌 실체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면, 그 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상태도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적인 존재로 남기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과 상태를 함께 지니고 있어야한다.

 

객체가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상태를 알지 못한다는 것 역시 말이 되지 않는다.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 

객체의 사적인 부분은 객체 스스로 관리하고 외부에서 일체 간섭할 수 없도록 차단해야하며,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해야 한다.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what)' 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how)' 수행하는지에 대해 알수 없다.

 

 

 

 

과거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은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이에 반해 객체지향에서는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놓음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이것이 전통적인 개발방법과 객체지향을 구분 짓는 가장 핵심적인 차이다.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지금 WLUser를 데이터용 객체와, 프로세스용 객체로 나누고 있는데, 이게 반-객체지향 적인 구조일까?

데이터용객체에서 프로세스용 객체를 들고있으니까 상관이 없나?

 

프로세스용 객체는 state를 알지 못할텐데, 그때마다 데이터용 객체에게 state뭐야? 라고 물어보는건

객체의 자율성을 잃게 하는 일인가?

 

 

 

협력과 메세지

메세지 : 객체지향의 세계에서의 의사소통 수단

- 메세지 전송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요청

- 메세지 수신 :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을 받는 것

 

협력은 메세지를 전송하는 객체 '(sender)' 와 메세지를 수신하는 객체(reciver) 사이의 관계로 구성된다.

 

메서드와 자율성

메서드(method) :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메서드는 클래스 안에 포함된 함수 또는 프로시저를 통해 구현된다.

따라서 어떤 객체에게 메세지를 전송하면 결과적으로 메시지에 대응되는 특정 메서드가 실행된다.

 

객체지향 언어 :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시간에 메서드를 선택

절차적 언어 :  프로시저 호출에 대한 실행 코드를 컴파일시간에 결정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를 표현하는 메시지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를 분리하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매커니즘이다.

 

 

객체지향의 본질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이다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와 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한다.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한다.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이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세지를 전송하고, 메세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세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객체를 지향하라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에 집중하라.

 

중요한 것은 어떤 클래스가 필요한가가 아니라 어떤 객체들이 어떤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협력하는가다. 클래스는 객체들의 협력 관계를 코드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

 

핵심은 적절한책임을 수행하는 역할 간의 유연하고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클래스의구조와 메[서드가 아니라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라.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 것이지 클래스를 지향하는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