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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04. 역할, 책임, 협력

중요한 것은 개별 객체가 아니라 객체들 사이에 이뤄지는 협력이다.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지가 객체에 필요한 행동을 결정하고, 필요한 행동이 객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개별적인 객체의 행동이나 상태가 아니라 객체들 간의 협력에 집중하라.

 

 

책임의 분류

책임

- 객체에 의해 정의되는, 응집도 있는 행위의 집합

- 객체가 알아야 하는 정보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개략적으로 서술한 문장

- knowing(객체가 무엇을 알고있는가), doing(무엇을 할 수 있는가)

 

책임

= 객체의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 +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

-> 책임은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public interface)를 구성한다.

-> 캡슐화

 

 

책임과 메세지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이 전송되었을 경우만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수행한다.

message-send :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도록 요청을 보내는 것.

 

두 객체간의 협력은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메시지는 협력을 위해 한 객체가 다른 객체로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책임이 협력이라는 문맥 속에서 요청을 수신하는 한 쪽의 객체 관점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나열하는 것이라면

메시지는 협력에 참여하는 두 객체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주의할 점은 책임과 메시지의 수준이 같지 않다.

책임은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행위를 상위 수준에서 개략적으로 서술한 것이므로

책임을 결정한 뒤 실제로 협력을 정제하면서 이를 메시지로 변환할 때는

하나의 책임이 여러 메시지로 분할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역할 : 책임의 집합이 의미하는 것

역할은 재사용 가능하고 유연한 객체지향 설계를 낳는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역할은 협력 내에서 다른 객체로 대체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이다.

"이 자리는 해당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어떤 객체라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 단 동일한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객체로 한정.

 

-> 객체지향 설계의 단순성, 유연성, 재사용성

 

역할 - 협력의 추상화

역할은 하나의 협력 안에 여러 종류의 객체가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협력을 추상화 할 수 있게 한다.

역할 - 대체 가능성

객체가 역할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행동이 호환되어야 한다.

역할이 수행하는 모 든 책임을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객체는 역할에 주어진 책임 외에도 다른 책임을 수행할 수도 있다.

 

객체의 타입과 역할 사이에는 보통 일반화/특수화 관계가 성립한다.

 

객체의 모양을 결정하는 협력

흔한 오류

객체가 존재하는 이유

    - 시스템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X)

    - 행위를 수행하며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O) 

        -> 실제로 중요한 것은 객체의 행동, 즉 책임이다.

 

객체지향의 중요한 측면

    - 클래스와 클래스간의 관계 (X)
    - 협력에 참여하는 동적인 객체(O)

클래스는 단지 시스템에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구현 메커니즘

객체가 협력 안에서 어떤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지가 중요하다.

 

협력을 따라 흐르는 객체의 책임

협력을 설계한다는 것은 설계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을 요청과 응답의 흐름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

 

객체 지향 설계 비법

1. 책임-주도 설계(Responsibility-Driven Design)

협력에 필요한 책임들을 식별하고 적합한 객체에 책임을 할당하는 방식

 

2. 디자인패턴

전문가들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해결 방법을 정의해둔 설계 템플릿의 모음

 

3.테스트 주도 개발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테스트를 통과하는 구체적인 코드를 추가하면서 어플리케이션을 완성해간다.

 

 

책임 주도 설계

1. 협력 관계를 고안

2. 협력에 필요한 역할과 책임을 식별

3. 이를 수행할 적절한 객체를 식별

 

올바른 책임을 올바른 객체에게 할당한다.

 

 

시스템의 기능은 더 작은 규모의 책임으로 분할.

각 책임은 책임을 수행할 적절한 객체에게 할당.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도중에 스스로 처리할 수 없는 정보나 기능은 적절한 객체를 찾아서 필요한 작업을 요청

-> 해당 작업은 작업을 위임받은 객체의 책임.

=> 객체간의 협력 관계가 만들어진다.

 

만약 책임을 여러 종류의 객체가 수행할 수 있다면 협력자는 객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역할.

더보기

-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한다.

-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한다

- 분할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한다.

-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중에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는다.

-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된다.

 

 

디자인 패턴

테스트 주도 개발